개발린생

✨ Gitmoji로 프로젝트 커밋 관리하기 본문

Devlog ・⋆。✰

✨ Gitmoji로 프로젝트 커밋 관리하기

김블루 2024. 10. 8. 01:10

정말 바쁜 우리 회사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ChatGPT를 애용하고 있다.

작은 기능 검토부터 업체 인삿말로 어떤말이 좋을지, 사소한 것까지 크고 작은 질문들을 물어보고 있다.

 

얼마 전에는 특정 기능을 구현한 후, 커밋 메세지를 어떻게 적을지 고민하다가 ChatGPT한테 물어봤는데, 답변 과정에서 Gitmoji라는 걸 알게되었다.

이모지를 커밋 메세지에 사용하는 방식인데, 기능별로 이모지를 붙이기 때문에 커밋의 의도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도 하고 이모지 자체가 너무 귀여웠다..

그래서 당분간! 개인 프로젝트에서는 Gitmoji를 사용해서 깃 관리를 해보려고 한다!

 

(잊지 않고 꼭, 사용해보자는 의미로 기록 하기 ^,^)


Gitmoji

Gitmoji는 커밋 메세지에 이모지를 사용하여 커밋의 목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Git + emoji)

사람들 간에 오고가는 커밋 메세지 규칙이라고 생각했는데 흥미롭게도 공식 사이트도 있으며 터미널에서 Gitmoji CLI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gitmoji

:truck: Move or rename resources (e.g.: files, paths, routes).

gitmoji.dev

 

장점

아직 Gitmoji를 제대로 접하지 않았지만, 지금 생각해본 장점으로는 단순히 재밌고 귀엽다는 점이 있다!

또한 각 이모지의 의미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다면, 팀원들끼리 커밋 메시지를 공유할 때도 훨씬 직관적일 것 같다. 규칙만 제대로 설정한다면 업무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단점

하지만 이모지 사용도 결국 하나의 규칙이기 때문에, 만약 이 규칙이 제대로 정해져 있지 않거나 정해진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오히려 혼동이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게다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해당 이모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찾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니, 초기에는 그냥 영어나 한글로 커밋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보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물론, 오래 걸리지는 않겠지만!)


우선 샘플 프로젝트나 개인 프로젝트에서 Gitmoji의 귀여움을 느끼며 충분히 활용해볼 생각이다!

커밋 메시지 하나하나 공들여 작성해서 귀여운 커밋 히스토리를 만들어야지..☺️